오늘장은 코스피 -0.56%, 코스닥 +0.26%로 마감하였다. 삼성전자는 HBM3 테스트는 완료되었지만, HBM3E는 아직이라는 이슈가 있어서 오늘 하락하였고 전력기기 쪽이 기관의 수급과 함께 상승하였다. 방산주도 오전부터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동구바이오제약이 개별 이슈와 함께 21%까지 상승하였다.
오늘 반도체 테마는 다소 저조한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SK하이닉스 실적 발표가 내일 있어서 어닝서프라이즈라는 결과가 나오면 반도체 및 CXL 테마에도 순환매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가 된다.
2024.07.24 - [공부/주식공부] - 7월 24일 시장 동향 및 투자 전략 분석: 상세 설명
어제에 이어서 해리스 부통령 관련 테마인 마리화나 섹터가 오전에 반짝 상승했었으며, 비만치료제 및 바이오 테마가 꾸준히 상승을 유지해주고 있었다. 제약/바이오 테마 중에서도 동구바이오제약이 발기부전 및 조루치료 복합제인 '구세정' 출시 이슈와 함께 많은 거래대금을 동반해 상승하였다.
[오성첨단소재]
어제 오후에 빠른 손절대응을 하지 못하고 물려있어서 오버나잇한 오성첨단소재는 어제 시간 외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고, 오늘도 시가가 8%대에 형성되어서 익절 하였다. 종가배팅을 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렇게 운으로 얻어걸린 수익은 전혀 도움이 안 되며 오히려 매매하는데 독이 되었던 것 같다.
[한국비엔씨]
한국비엔씨는 비만치료제 관련 종목으로 일봉 차트 상에서 박스권 돌파 하는 그림을 그려주었기 때문에 매매하였다.
첫 번째 매매에서 기준 양봉을 지지하는 밑꼬리 음봉이 나온 후에 10선 반등을 기대하며 매수하였는데, 7,100원 부근에 14억원 정도의 매물대가 있어서 확 반등하지 못했다. 10선 반등을 노린 것이라 0.3%의 수익으로도 만족하고 익절해 향후를 지켜봤어야 했는데 너무 늦게 매도했다(0.3%의 수익을 얻긴 했다). 심지어 주가가 기준봉 시작점을 이탈하는 상황이었는데 지지 못하고 더 빠지는 상황이 있을 수도 있다는 경각심을 가져야겠다.
두 번째 매매는 20선 반등을 노려서 매수하였는데 호가창의 체결속도 및 강하게 상승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지 않으면 본절 손절치고 나왔어야 했었다. 하지만 기준봉의 시작점을 이탈하지 않으니 무조건 상승하겠지라는 생각에 -3% 스탑로스가 걸릴 때까지 긴장을 푼 채로 지켜보고 있었다. 단타/스캘핑 하는 사람에게 무대응은 가장 피해야 하는 사항인데 이를 지키지 못해서 나 자신에게 화가 났다.
[한화시스템]
한화시스템은 신고가 근처에서 강한 거래량을 동반한 상승이 나와서 매매했다.
생각해 보면 한화시스템과 같은 방산주를 매매해서 단타에 성공한 기억은 없다. 왜냐하면 시가총액이 4조 2천억 원으로 무겁고 갈 것 같아서 올라타면 내리막길인 경우가 많았다. 테마 및 재료의 연속성이 살아있다면 방산주는 주로 스윙에 적합한 종목인 것 같다. 오늘은 52주 신고가 돌파 및 주식선물 2단계 가격제한폭 확대요건이라는 이슈가 있어서 매수했다가 스탑로스에 걸렸다. 너무 매매에 성급했고 잘 안 가는 종목인 것을 알면서도 신고가 및 주식선물 제한이라는 단기 호재성 상승 이슈에 너무 신중하지 못했다.
[랩지노믹스]
랩지노믹스는 9시 41분경 2차 상승 파동을 예고하는 기준 양봉이 출현하여 매매하게 되었다. 9시 30분 이후로는 거래대금이 300억 원 이상 될 때에만 매매하는 원칙이 있어서 20선 반등을 노려 진입하였다. 2,850원대에 VI 발동 저항이 있었기 때문에 돌파하지 못했는데, 차라리 밑꼬리 지지한 부분에서의 반등을 노렸으면 어땠을까 싶다.
[갤럭시아에스엠]
잠깐 낮잠을 자고 나서 11시 이후에 갤럭시아에스엠이 많이 상승했길래 추가 상승을 기대하며 뇌동매매하였다. 11시부터는 수급이 약해지고 상승했던 종목의 주가가 빠지는 시간대인데 가격이동 평균선 20선 부분 또는 지지라인의 강한 반등이 일어났을 때만 매매해야 하는데 오늘 손실을 본 상황이 많아서 감정 컨트롤을 못한 것 같다.
[동구바이오제약]
동구바이오제약은 오늘 제약/바이오 섹터에서 1 등주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일봉 차트상에서 52주 신고가 돌파 자리에 있어서 매매하게 되었다.
동구바이오제약 1분 봉 차트에서 두 번째가 아쉬웠는데, 20선 반등을 노려서 대기하다가 점점 빨라지는 체결속도 및 미니체결 대량매수세 블록이 등장한 후에 매수 진입을 하지 않고 진입했다가 주가 하락에 대처하지 못했다. 8,050원은 2024년 5월 29일 일봉의 고점으로 여기를 지지하는 것을 확인 후 들어갔으면 어땠을까 싶다.
[한중엔시에스]
한중엔시에스는 오후 1시 25분경 1분봉 차트에서 약 40억 원의 거래대금과 함께 3.4% 상승한 양봉이 출현하여 매매하게 되었다. 한중엔시에스는 평소에 끼가 있는 종목으로 한동안 주춤했다가 오랜만에 큰 거래대금이 들어오는 것이 포착되었는데, 외국인/기관/보험/투신/연기금의 순매수가 잠정 투자자별 매매 추이에 잡혔다.
오르자마자 너무 급하게 매수한 감이 있긴 한데 3분 봉 차트를 봤을 때 20선에서 반등하여 상승한 것을 알 수 있다. 수급에 의한 상승은 주가가 1분 봉 차트보다는 3분 봉 및 5분 봉 차트의 가격 이동평균선을 지지하는 경우가 많음을 잊지 말자.
[셀바스헬스케어]
셀바스헬스케어는 어제에 이어 오늘도 상승했는데 알고 보니 해리스 부통령 가상대결에서 트럼프에 우위 소식에 의료 AI 테마 상승 속 급등이었던 것이다. N자로 반등 후 눌림 이후에 상승할 것 같아서 매수하였다. 마지막 매매에서는 VI 발동 걸릴 듯 말듯하다가 추격해서 VI 발동에 걸렸는데, 이후에 풀렸을 때 반응이 크게 좋아서 더 상승하지 않으면 하락하는 것 같다. 손절대응을 하지 못했고 셀바스헬스케어는 시간 외에서 약 -3%를 기록하였다. 손절대응을 꼭 하도록 하자.
'매매일지 > 주식매매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년 7월 29일 주식 매매일지 남생 (1) | 2024.07.30 |
---|---|
2024년 7월 25일 주식 매매일지 남생 (0) | 2024.07.26 |
2024년 7월 23일 주식 매매일지 남생 (1) | 2024.07.24 |
2024년 7월 19일 주식 매매일지 남생 (1) | 2024.07.20 |
2024년 7월 18일 주식 매매일지 남생 (2) | 2024.07.19 |
댓글